사회통합프로그램 영주용 귀화용 종합평가와 한국어교원

사회통합프로그램 종합평과와 한국어교원


이주노동자

사회통합 프로그램 종합평가

귀화용, 영주용 종합평가에 대한 고찰

이전 포스팅을 통해 사회통합프로그램의 정의와 단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또한, 사회통합프로그램에서 저희 한국어 교원이 맡은 중요한 일들과 고충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그 고충 중 하나였던 종합평가에 대한 고찰을 다뤄보고자 합니다.

종합평가란 무엇인가

사회통함프로그램 종합평가

종합평가란 사회통합프로그램에서 4단계까지 진행되는 “한국어와 한국문화”과정 이후 과정인 “한국사회의 이해”로 사회통합프로그램의 5단계에 해당합니다. 이 단계는 평가에 합격해야만 통과할 수 있으며 그 목적은 영주 혹은 귀화입니다. 그럼 귀화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사회통합프로그램 귀화의 종류

일반 귀화로 신청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혼인귀화는 필기 면제”라는 항목입니다. 따라서 한국인과 국제결혼한 외국인 배우자는 종합시험을 보지 않아도 됩니다. 가족을 중요시하는 문화가 보이는 부분입니다.

사회통합프로그램 종합시험 신청자

이전 글에도 설명했듯이 수만명이 신청하지만 매시험 마다 적은 수의 인원만 응시가능하여 애로사항이 많습니다. 그런데 사회통합프로그램의 종합평가에 출제되는 문제에 대한 고찰이 필요합니다.

사회통합프로그램 종합평가

사회통합프로그램 종합평가 모의고사
국민일보

작년말 국민일보 인턴 기자 5명이 귀화 시험을 직접 풀어보았습니다. 기자들이 틀린 시험 문제와 함께 출제된 문제 중에 문제가 있다고 언급한 문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종합평가 정책과 제도

사회통합프로그램 문제

먼저 제도에 대한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런 문제는 한국인이라도 관심이 없다면 모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인턴기자들도 틀렸다고 합니다. 여러분은 어떤 것이 답인지 아시겠나요?

두 문제의 답은 모두 1번입니다. 여러분 두 문제 다 맞추셨나요? 이런 문제에 대하여 저는 회의적입니다. 정책에 따라 제도는 달라지기 때문에 필요한 정보를 어디서 찾을 수 있는지에 대한 문제를 출제하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역사와 지리

역사와 지리에 대한 문제도 있었습니다. 한국인이라도 평소 상식 공부를 충분히하지 않으면 틀릴 수 있는 문제입니다. 위 문제의 답을 아시겠나요?

답은 3번입니다. 이 문제는 시단위가 아니라 도단위의 특징을 묻는 문제였습니다. 역사나 지리에 대한 내용은 한국인으로서 아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런 문제들을 종합평가에 출제하는 것에 대찬성입니다.

한국 문화 및 사회 문제

사회통합프로그램 종합평가 문제

사회통합프로그램에 출제된 문제 중에 논란의 소지가 있는 것은 위 문제입니다. 국민일보 인턴기자들도 해당 문제들에 대해 지문의 내용과 현실 사이에 괴리가 있다고 느꼈습니다. 위 문제 14번의 답은 1번, 23번의 답은 3번입니다.

14번과 23번의 경우 질문의 답을 찾는 것은 어렵지 않으나 현실과는 사뭇다른 것 같습니다. 과연 한국인 중 몇명이 위 문제속 한국의 회식 문화나 직장생활에 동의할 수 있을까요?

사회통합프로그램 구술시험(면접)

종합평가의 필기시험이 끝나면 구술시험이 있습니다. 이 사회통합프로그램의 종합평가 구술시험은 10분에 걸쳐 진행됩니다.

최근 구술시험에는 ‘한국의 통일에 대한 의견’, ‘이혼 시 위자료를 받을 수 있는 조건’, ‘미운 정 고운 정에 대한 의견’, ‘지붕의 재료에 따른 한옥의 종류에 대한 설명’ 등을 물어봤습니다.

구술 시험, 즉 말하기 평가의 채점은 채점자 경향에 따라 큰 차이를 보입니다. 예를 들어, 질문 자체에 대한 답을 제대로 하는가에 대해 높은 점수를 줄 수도 있고 질문에 대한 답은 틀리지만 한국말을 자연스럽고 편하게 구사한다면 그것만으로도 높은 점수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종합평가의 구술시험은 한국 사회에 대한 문제이기 때문에 우선 질문에 대한 바른 답을 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그 답을 얼마나 자연스럽고 편하게 한국어로 말하는 지가 중요할 것입니다.

하지만 위 질문들이 한국에서의 실생활과 밀접한 연관이 있을까요? 저런 질문보다는 좀 더 실생활과 관련된 질문을 통해 귀화자의 실제 한국 생활에 도움이 되면 어떨까?라고 생각해봅니다.

글맺음

오늘은 여러분과 함게 사회통합프로그램의 종합평가에 대해 고찰해보았습니다. 저는 졸업 논문으로 EPS-TOPIK에 대해 연구하였습니다. 해당 시험도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시험도 문제지만 전체 제도 자체에도 문제가 있었습니다. 사회통합프로그램도 제고 자체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데요, 여러분 생각은 어떠신가요?


한국어강사들의 기본적인 사회적 지위 보장을 위해 한국어교원의 처우 개선을 지지합니다.